본문 바로가기
<
사주,손금

식복과 자녀를 관장하는 식상 사주, 사주 식상 식상 뜻 알아볼게요

by 현운역리원작명연구소 2023. 9. 16.
반응형

식복과 자녀를 관장하는 식상 사주, 사주 식상 식상 뜻 알아볼게요

 

 

식상은 육친(십성) 가운데 식신과 상관을 말하는 것으로 일간인 나를 생하고 음양이 같으면 '식상'이 되고 일간인 나를 생하고 음양이 다르면 '상관'이 된다.

식상은 여자는 자녀를 남자는 장모 등을 뜻하며 의식주를 기본으로 먹고사는데 걱정이 없는 길신이다.

식상은 마음이 여리고 정이 많으며 차분하고 서둘지 않으며 감정의 기복이 심하고 신경이 예민하며 감성적이다.

감정의 변화와 변덕도 심해 마음상하는 일이 많고 마음속에 쌓아두는 습성이 있으며 남들은 무시하는 작은 일에도 상처받기 쉽니다.

남들이 보면 단순해 보이고 고집스럽게 보이지만 이게 다 먹고살기 위한 본능이고 투쟁이다.

 

식상 사주는 본인의 감정에 따라서 봉사정신이나 박애주의자 성향이 강하게 나타나게 되어 성인군자가 될 수도 있고 반대로 정신질환, 신경성질환에 시달리거나 반 사회성으로 인해 강력범죄에 빠져드는 사람들도 있다.

정이 많고 베풀고 나누기를 잘하고 봉사를 많이 한다.

 

 

식상은 자신의 의식주가 위협받으면 행동이 과격하게 나타나고 체면치레가 중요한 게 아니라 먹고사는 게 우선이 된다.

먹고사는 게 우선이니 재성을 만나야 이런 것이 해결된다.

직장생활도 되도록이면 자율성이나 독립성이 보장되는 일이 좋으며 상사의 질책이나 고객의 항의 등 스트레스에 민감한 일이나 기계적으로 반복되는 단순한 일등은 부적합하다.

즉 남들보다 신경이 예민하고 스트레스가 많은데 이를 참아내기가 어려운 것이다.

그래서 예체능이나 창의력, 개성, 전문성을 살리수 있는 직업선택이 매우 중요하다.

 

식상 사주는 사람을 좋아하고 사회적응능력이 발달하지만 협동이나 단합 이런 건 쉽지 않고 자신의 능력이상의 성공을 원하여 직장운은 비교적 약한 편이다.

신경이 너무 예민하고 감정의 기복이 심하며 까다로우니 집착으로 나타날 수도 있고 이로 인하여 좋은 이성이나 배우자를 만나기 어려울 수도 있다.

따라서 잔소리나 구속보다는 인격적인 접근과 존중을 해주는 것이 마음을 여는 한방법이 될 수 있다.

특히 상관은 식신보다 그런 경향이 더욱 강하게 나타날 수 있으며 철학자, 종교인, 역술인, 문학자,요리사 등이 대부분 상관을 가진 경우가 많다.

 

 

식신 사주는 의식주가 풍족하고 온화하며 만인을 포용하는 성품이다.

신체가 풍만하거나 비만이 나타날 수 있고 명랑하고 정이 많으며 인덕도 좋다.

가무를 좋아해서 이를 즐기다 색정에 빠지기 쉽다.

식신이 사주에 너무 많으면 부모와 인연이 약하거나 자식운이 부족하다.

 

여자는 자식이 없을까 두려워하고 일부종사가 어려워 두세 번 재혼하기도 하며 과부가 되거나 첩이 되기도 한다.

또 식신이 사주에 많고 관이 약하면 신체가 허약하고 무자식팔자가 되거나 자식을 낳으면 남편을 잃고 멀리 떨어져 살거나 부부싸움이 심하게 된다.

또 여자가 식신이 너무 많으면 오히려 성적인 매력이 너무 강해져서 음란성에 빠지는 경우가 있어 주의해야 한다.

 

 

식신 사주가 정, 편인을 많이 만나면 나이 들어서 식복이 없게 되어 굻어죽는 경우가 생기고 음식으로 인해 건강을 해친다.

식신에 편인이 왕성하고 재성이 없으면 가난하거나 단명할 수도 있다.

식신 사주는 유연하고 중후함은 있으나 적극적인 진취성은 부족한 편이다.

정신적이나 물질적인 문제는 없을지라도 자비심과 인정 등으로 인해 이성으로 인한 색난에 빠져 자신의 위치를 망각하는 경우가 있다.

비견이나 정관과 같이 들면 복덕이 늘어나고 편인이 동주하면 오히려 나쁘다.

건록과 함께하면 대성한다.

 

 

상관 사주는 식신과 비슷하지만 관살을 극하는 경우라 하극상이 나타나거나 관재구설, 송사, 허세 등이 나타난다.

성품이 교만하거나 상대를 무시하는 경향이 강하고 타인으로부터 오해나 비방을 받을 수 있다.

상관이 많고 관성이 없으면 지혜롭고 영리하지만 인간성이 교만해지고 여자는 정조관념이 너무 강해 이성이나 부부연은 매우 부족하다.

일주가 허약하고 상관이 많게 되면 인색하고 허세만 부릴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상관이 재성을 만나지 못하면 돈 버는 능력이 없어 가난하게 산다.

 

 

여자가 상관이 많고 재성이 없으면 부부연이 좋지 못하다.

상관이 사주에 많은 여자는 남편과 부부운이 없고 편인이 함께하면 자식과도 인연이 없게 된다.

상관이 일, 시에서 인신이나 묘유와 충 하면 무자식팔자가 되거나 자식을 얻어도 덕을 볼 수 없으며 여자는 독수공방에  일부종사가 어렵다.

또 관성이 부족하거나 없으면 주방식모나 청소등 허드렛일을 하게 된다.

 

식상사주는 언행이 불일치하거나 거짓말들이 들통나기 쉬우니 말실수를 주의하고 말과 행동을 고르게 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현운역리원작명연구소

 

반응형
그리드형
사업자 정보 표시
현운역리원 | 이덕복 | 서울시 강북구 도봉로 101길 29 4층401호 | 사업자 등록번호 : 301-91-39634 | TEL : 010-5472-2547 | Mail : bigstar7412@naver.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2020-서울강북-0577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댓글